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인쇄 트위터 페이스북

병원소식

사랑과 정성을 더하는 경북대학교병원이 되겠습니다.

병원소식 > 정보마당
경북대학교병원, 연구중심병원 4회 연속 지정!
작성일
2022-08-23 15:20:44
작성자
관리자
조회
364

경북대학교병원연구중심병원 4회 연속 지정!

비수도권 유일 지정



[경북대병원 전경]

 
 

○ 경북대병원은 8월 23일 보건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으로 재지정됐다고 밝혔다.

 

○ 지난 2013년 부터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지금까지 4회 연속으로 평가를 통과한 결과이다.

 

○ 보건복지부는 2013년부터 병원의 임상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를 통해 의료서비스 고도화 및 최신 의료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연구중심병원을 지정해 왔으며지정 후 연구중심병원의 3년간 성과 및 연구역량을 평가하여 재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 특히 이번 재지정 평가에서는 연구중심병원 제도가 도입된 지 10년이 된 만큼 연구역량 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연구개발 활성화 및 성과를 활용한 기술실용화 지원 등을 위해 평가항목을 강화했다.

 

○ 경북대병원은 연구참여임상의사연구전담의사지식재산권의료수익 대비 연구비기술사업화 지원 전담인력 등 기존보다 상향된 평가기준을 충족하며 비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연구중심병원 역할을 계속 수행하게 됐다.

 

○ 경북대병원은 연구중심병원 지정 이후 연구지원 플랫폼으로 Core Lab, Site Lab, 유효성평가센터의학연구협력센터 등의 개방형 연구 인프라를 지속해서 강화하여 산.학.연.병 공동연구개발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또한의료인공지능연구센터와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를 개소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빅데이터 및 정보통신기술(ICT) 통합 인프라도 확충하는 등 미래 바이오헬스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22년 7월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K-HOSPITECH 기반 Glocalization 환자 케어 플랫폼 구축(연구책임자 이규엽 교수)’ 연구과제를 8년 6개월간 총사업비 326억원의 규모로 수행하게 되었다.

 

○ 김용림 경북대병원장은 연구중심병원 재지정과 육성R&D사업의 선정을 계기로 글로벌 수준의 연구역량 강화와 기술사업화의 고도화뿐만 아니라지역 바이오헬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어 현재 건립 중인 지역 최초의 임상시험 전문시설인 첨단임상시험센터를 차질 없이 개소(22년 12월 예정)하여 지역 내 연구기관 및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겠다라고 밝혔다.